IT/TIP

블로그 최적화 리브라 , C-RANK , D.I.A (에라이!! 모르겠다??)

DKSOFT 2019. 10. 15.

디케이랩 네이버 검색로직의 이해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서는 알아야 할 단어들이지만 너무나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을 타깃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한다면 꼭 알아야 하는 단어들이죠~!

 

우리의 구글 세계에 구글이 검색 점유율 1위를 못하고 있는 나라가 중국과 대한민국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네이버가 부동의 1위 이죠!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느냐 리브라 , C-RANK , D.I.A 는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의 변천사입니다.

그럼 각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렛츠고~! 렛츠고~!

 

1. 리브라

2012년도에 도입되었으며 로직은 초창기 모델이다 보니 단순한 모델입니다.

 

45일간 매일 포스팅을 하고 댓글 , 스크랩 수가 많은 글이 좋은 글의 조건이 되는 로직입니다.

 

단순하다 보니 몇 번만 테스트하다 보면 알게 됩니다.

 

로직이 노출 되게 되면서 블로그 대행사들이 생기게 되죠! 마케팅을 하기 위해 어뷰징 블로그들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서 정말 정성을 들이고 작성한 블로거들의 글은 상위 노출이 되지 않고 상업적인 광고성 글이 판을 치게 됩니다.

 

간단히 리브라는 45일간의 글 작성과 댓글 / 공감 / 좋아요 을 많이 받으면 '좋은 블로그' 로서 상위 노출을 시켜 주었던 것이죠!

 

리브라 로직의 단점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는 광고성 노출이 점점 심해져 네이버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에 대한 신뢰성이 바닥을 칩니다.

 

네이버에서는 이런 리브라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에서 C-RANK라는 로직을 내어 놓게 됩니다.

 

2. C-RANK(2016.06)

 

C-RANK는 블로그가 여러 분야에 글보다 하나의 분야에 전문성을 띄는 글에게 우선적으로 노출을 시켜 주는 로직입니다.

 

C-RANK는 어느 정도 학습을 통한 검색 로직이 실시간으로 수정이 되며 광고성 글들을 어느 정도 제제할 수 있었습니다.

씨랭크

 

C-RANK 알고리즘은 맥락 , 내용 , 연결된 소비/생산을 기준으로 블로거의 신뢰도/인기도에 대한 점수를 주며  해당 블로그가 얼마나 좋은 블로그인지 판단하게 됩니다.

 

하지만, C-RANK 또한 단점이 있었죠!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운영한 글 위주로 상위 노출이 되면서 오래 동안 해당 분야를 운영한 블로거들에게 광고 요청이 급등하면서 다시금 광고 글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작년(2018.06) 블로 섬데이에서 발표한 로직이 다이아(D.I.A) 로직입니다.

2018 네이버 블로썸데이

3. 다이아(D.I.A)

D.I.A(Deep Intent Analysis) 네이버의 빅 데이터 기반으로 키워드별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글에 대해 점수를 부여하여 랭킹에 반영한 로직입니다.

 

C-Rank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죠! 파워 있는 블로그나 카페에서 나오는 글들이 검색 영역을 압도적인 힘으로 눌러 버리면 좋은 내용 글이라도 아예 노출될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모델입니다.

 

하지만 현재 개발자인 저의 소견으로는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다 보면 아직까지는 C-RANK와 D.I.A 로직을 병행해서 사용하는 듯합니다.

댓글

💲 추천 글